기사/글(온라인) | |||||
접속유지 ― 신호들의 교차점에 멈춰 서서 | 정언 | 슬로우뉴스 | 2015.02.12 | ||
http://slownews.kr/37202 | |||||
접속유지 ― 미술 창작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| 정언 | 슬로우뉴스 | 2015.02.25 | ||
http://slownews.kr/37204 | |||||
접속유지 ― 창작자 파란만장 생존기 | 정언 | 슬로우뉴스 | 2015.03.06 | ||
http://slownews.kr/37210 | |||||
서울의 인스턴스 던전들 | 강정석 | 반지하 | 2015.03.29 | ||
파생공간n 젊은이들의 염원 | Hama TXT | 블로그 | 2015.06.25 | ||
예술하며 먹고 사냐는 물음에 대하여 ‘구탁소-직업예술’…“전시장에서 근로계약서 써보셨어요?” | 박찬은 | 매일경제 | 2015.10.07 | ||
젊은 작가들의 현대미술 '상품' 보러 오세요 | 김정선 | 연합뉴스 | 2015.10.14 | ||
[기자의 눈] 신세대가 만든 기적 ‘굿-즈’ | 인현우 | 한국일보 | 2015.10.18 | ||
| |||||
갤러리 아니면 어때 장터서 미술의 ‘난장’ | 한윤정 | 한겨레 | 2015.10.19 | ||
http://news.khan.co.kr/kh_news/khan_art_view.html?art_id=201510192045545 | |||||
이미지 공유지로서의 신생공간 '노드' 혹은 '대안공간 2.0' | Hama TXT | 블로그 | 2015.12.23 | ||
[박민희의 미술이야기] ‘신생(미술)공간’이라는 신기루, 서울시립미술관 <서울바벨> 展 | 박민희 | 민중의소리 | 2016.2.16 | ||
신생공간 이후 작가들이 도착한 곳, 미술장터 | 신혜영 | 아트로 | 2018.03.08 | ||
http://theartro.kr/kor/features/features_view.asp?idx=1510&b_code=11e | |||||
생존주의 시대, 젊은 예술가들의 초상 | 김성윤 | 월간 워커스 | 2018년 6월 21일 | ||
신세대 담론의 작은 역사: 2013-2016 | 안대웅 | 아트신 | 2019.02.12 | ||
‘미술관 밖 공간’에서 전시를 보다 | 우지훈 | 한대신문사 | 2019.04.08 | ||
기사(잡지) | |||||
제목 | 필자 | 잡지명/호 | 연도 | ||
[현장] 신생 공간들의 이모저모 | 이강진 | 월간미술 : 제22권 no.304 | 2010년 5월 | ||
[모니터광장] 미술 '밖'의 시선에 대한 관심! 신생 공간에 대한 관심! | 김예나래 | 월간미술 : 제23권 no.312 | 2011년 1월 | ||
'우리들'의 공동체, 독립과 고립의 경계에서 : 신생 공간과 프로젝트 그룹의 문화정치학 | 김정현 | Contemporary art journal. vol. 20 | 2014.12.30 | ||
오픈 프레임, 신생공간의 현재 | 이소미 | Contemporary art journal. vol. 21 | 2015.05.20 | ||
미술계 '신생 독립 플랫폼'에 대하여, 인사이더insider와 아웃사이더outsider의 경계에서 | 이채원 | ||||
젊은 ‘자생공간’ 뜬다 | 탁영준, 이현 | 아트인컬처 | 2015년 7월 | ||
세대 특정적 미술? 오늘의 미술 | 강수미 | 월간미술: no.367 | 2015년 8월 | ||
도시재생을 위한 대안공간의 한걸음 | 김정아 | 미술세계 | 2015년 12월 | ||
[전시 초점] <서울 바벨展> 미술관에 입성한 신생공간의 딜레마 | 신현진 | 월간미술: no.374 | 2016년 3월 | ||
예술가들, 도시의 틈새에서 시간을 빌리다 : 미술 신생공간에 관하여 | 신혜영 | 인문예술잡지 F. 20호 | 2016년 3월 | ||
작동하지 않는 공동체로서의 신생 공간 : <서울 바벨> 전 기획 협력 윤율리 인터뷰 | 윤율리 ; 김우영 [취재]·정리 | ||||
[EDITOR'S VIEW] 신생공간의 개관 및 폐관 소식, 공간 운영의 원동력은? | 이현 | 아트인컬처 | 2016년 3월 | ||
더 이상 '청년다운 것'은 없다 | 이기원 | Photo 닷 | 2016.3 | ||
청년세대 미술인으로서 작금의 청년미술에 대한 변백(辨白) | 신시호 | 월간미술. 제28권 제7호 No. 378 | 2016년 7월 | ||
Interview : 신생공간에 묻다 | 편집부 | 미술세계 통권385호 | 2016년 12월 | ||
기대감소 시대의 도래와 새로운 시각성의 대두, 그리고 현대미술의 무대응 혹은 오대응 | 임근준 | ||||
신생공간, 휘발하지 않는 것 | 홍태림 | ||||
신생공간, 가볍고도 무거운 | 백지홍 | ||||
신생공간 유저들을 위한 오픈베타서비스 | 권시우 | ||||
어느 제도권(?) 미술계의 관점에서 본 신생공간 | 고동연 | ||||
함영준의 폐허 : 생존 경쟁을 넘어서 | 윤원화 | ||||
신생공간 : 문제 될 것이 없는 미술 | 오형진 | ||||
미래의 소진은 우리에게 과거까지도 남겨주지 않는다 : 신생공간, 아방가르드 자본주의 리얼리즘의 성좌 | 안진국 | Contemporary art journal. vol. 27 | 2016.12.31 | ||
냉정한 현실의 틈에서 벌어지는 불안한 재미들 | 정희영 | ||||
각자도생의 시대, 관계로의 부름에 답하라! : 독립 큐레이터 조은비 인터뷰 | 조은비 ; 유혜미, 정희영 [취재] | ||||
지속과 단절을 위한 공간들 | 옥다애 | 미술세계 통권394호 | 2017년 9월 | ||
신생공간 이후 작가들이 도착한 곳, 미술장터 | 신혜영 | 미술세계 통권399호 | 2018년 2월 | ||
옐로우 펜 클럽에 대하여 | 옐로우 펜 클럽 | 미술세계 통권400호 | 2018년 3월 | ||
서울의 포스트 대안 공간 | 이예림 | 바자 | 2018.04.14 | ||
존재하지 않으나 존재하는, 2018년 디지털 원주민 작가론- 《유령팔》 | 백지홍 | 미술세계 통권403호 | 2018년 5월 | ||
| |||||
논문(학회지) | |||||
단토 대 부르디외 : '예술계'(artworld) 개념에 대한 두 개의 시선 | 김동일 | 문화와 사회 Vol.6 | 2009 | ||
젊은 예술가 세대의 조건 | 김현주 | 시민과 세계. 제21호 | 2012년 상반기 | ||
[미술] 제3기 공간정치학과 예술사회Ⅱ (1999~2004) | 김종길 | 황해문화 Vol.85 | 2014 | ||
[미술] 제3기 공간정치학과 예술사회Ⅲ (1999~2004) | 김종길 | 황해문화 Vol.86 | 2015 | ||
[미술] 제3기 공간정치학과 예술사회 Ⅳ (1999~2004) | 김종길 | 황해문화 Vol.87 | 2015 | ||
1980년대로부터의 질문, 그리고 2000년대 이후 : 한국의 ‘두렁’과 프랑스의 스쾃 ‘아르 크로쉬,’ 그리고 ‘오아시스 프로젝트’ | 김강, 김동일 | 한국미술이론학회 Vol.19 | 2015 | ||
새로운 가치관의 등장, 신생공간 | 안민혜 | 비주얼. V.12 | 2015 | ||
스스로 '움직이는' 미술가들 : 자립적 미술 신생공간 주체들의 생활 경험과 예술 실천 연구 | 신혜영 |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76호 | 2016.4 | ||
한국 미술생산장의 구조 변동과 행위자 전략 연구 : 2000년대 후반 이후 신참자들의 진입과 전략 변화를 중심으로 | 신혜영 |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: 영상커뮤니케이션전공 | 2017.2 | ||
반엘리트적 흐름과 미술비평 : 덕후, 신생(자생)공간, SNS | 고동연 | 미술평단. 통권 제124호 | 2017년 봄호 | ||
사회적 비판으로서의 '합성적 체험'과 한국 동시대 미술의 대안적 미디어 실천자들 | 정연심 | 현대미술사연구 제42집 | 2017.12.31 | ||
네트워크에 의한 동시대 전시 공간 활용과 특성에 관한 연구 : 신생공간의 출현과 확산을 배경으로 | 노아영, 이정은 | 기초조형학연구 vol.18 no.6 | 2017.12 | ||
| |||||
논문 | |||||
제목 | 저자 | 발행사항 | 연도 | ||
한국 현대미술과 대안공간의 사회적 소통 연구 | 권혜은 | 홍익대학교 대학원 예술학과 | 2009.2 | ||
1970년대 제도비판 미술 연구 : 미술관 제도비판을 중심으로 | 박은영 |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| 2009.2 | ||
커뮤니티에 기반한 예술공간 사례 연구 : 지역과 미술의 관계를 중심으로 | 김지은 |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서양화학과 | 2014. 2 | ||
2015_공모연구_젊은시각예술가들의현재는지속가능한가 | 장동녁, 김유정 | 아트바바 | 2015 | ||
https://youthhub.kr/wp-content/uploads/2015/10/2015_%EA%B3%B5%EB%AA%A8%EC%97%B0%EA%B5%AC_%EC%A0%8A%EC%9D%80%EC%8B%9C%EA%B0%81%EC%98%88%EC%88%A0%EA%B0%80%EB%93%A4%EC%9D%98%ED%98%84%EC%9E%AC%EB%8A%94%EC%A7%80%EC%86%8D%EA%B0%80%EB%8A%A5%ED%95%9C%EA%B0%80.pdf | |||||
사회적 체계이론의 맥락에서 본 대안공간과 예술의 사회화 연구 | 신현진 | 홍익대학교 대학원 : 미술학과 예술학전공 | 2015.8 | ||
네트워크 활용에 의한 전시공간의 유동성 연구 | 노아영 | 경북대학교 대학원 | 2018.8 | ||
대안적 예술 공간과 대안성의 문화정치 : 국내 대안공간과 신생공간의 사례를 중심으로 | 이주연 |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| 2017.2 | ||
한국 청년세대의 전술적 발화공간으로서의 신생공간 연구: 미셸 드 세르토의 『일상생활의 실천』을 중심으로 | 권한아 | 국민대학교 대학원 | 2019.2 | ||
한국 대안공간의 실태와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| 백송민 |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| 2019.2 | ||
아티스트 런 스페이스(Artist-Run Space) 지속 발전 방안 연구 | 임슬비 |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예술학협동과정 | 2019.2 | ||
도시 전술로서 자기조직화 예술 공간에 대한 연구 | 신우진 | 서울대학교 대학원 환경계획학과 도시 및 지역계획 | 2019.2 | ||
동시대미술 상황에서 하위문화의 특성을 활용하는 작품 연구 | 정홍식 | 홍익대학교 대학원 조소과 | 2019.2 | ||
궤도, 이동/복사 | 김동희 |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과 | 2020.2 | ||
동시대 예술 공간으로서 대안공간 연구 : 광주 대인예술시장 미술 프로젝트 현황 | 홍지애 | 호남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| 2020.8 | ||
| |||||
책 | |||||
제목 | 저자 | 출판사 | 연도 | ||
미술과 정치적인 것의 가장자리에서 | 김장언 | 현실문화 | 2012.12.30 | ||
응답하라 작가들 (우리 시대 미술가들은 어떻게 사는가?) | 고동연 | 오뉴월 | 2015.04.15 | ||
메타유니버스 : 2000년대 한국미술의 세대, 지역, 공간, 매체 | 윤율리, 남웅, 이승효, 이슬비, 강정석, 임경용, 바이홍, 김영글, 안대웅 | 미디어버스 | 2015.11.05 | ||
1002번째 밤 : 2010년대 서울의 미술들 | 윤원화 | 워크룸프레스 | 2016.09.01 | ||
호버링 텍스트 | 편집_권시우, 김효재, 오연진, NNK(윤태웅), 황재민 | 미디어버스 | 2018 | ||
2010’s Latency | 김윤익 외 11인 | 리사익 | 2020.08.24 |
*신생공간, 대안공간, 아티스트 런 스페이스 등의 화두와 관련한 자료를 검색해 모은 자료로, 신생공간 관련한 모든 자료를 포괄한 것은 아니며, 추후 업데이트 될 수 있음.